본문 바로가기
창업

프랜차이즈 본사 장점 알아보기

by 발로발로 2024. 2. 6.

프랜차이즈는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시스템 중 가장 효율적인 모델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업종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과거에는 무조건 기업의 확장을 위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인식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독립 브랜드를 유지하는 것이 사업 확장과 유지에 유리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사의 업종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적용하는 데 적합한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본사 장점
프랜차이즈본사 장점

 

1. 사업 확장과 규모의 경제 실현의 용이성

 가맹본부 입장에서 프랜차이즈는 큰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자사의 콘셉트와 사업 모델, 제품의 유통 경로를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사업자가 판매 경로의 비용 일부를 분담하기 때문에 가맹본부는 투자에 대한 위험 요소를 줄이면서 사업을 확장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가맹점 사업자가 많아질수록 해당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인지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 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점포로 운영되던 브랜드가 다수의 점포로 확장되면 소비자의 시야에 노출될 가능성과 빈도가 높아져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유리합니다.

 

광고비를 부담하더라도 분담에 따른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 입장에서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구매력의 증가로 인해 비용 절감 효과가 커집니다.


즉 1회 100개를 구매하던 원재료를 가맹점의 확대로 1회 1천 개를 구매한다면 구매 단가에 대한 협상력이 증가하고 수량 할인에 따라 실질적인 구입 가격도  낮아질 게 확실합니다.

 

2. 노하우 확보를 통한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의 상생

급속하게 발전하는 사회경제적 환경 속에서 개인 독립 사업자가 환경 변화와 소비자의 구매 트렌드를 인식하고 대책을 세워 생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가맹본부는 가맹점 사업자로부터 확보하는 가맹비와 로열티 등을 활용해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분석하기 위한 시장 조사와 정보 수집을 담당하여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여러 매장을 운영 및 지도한 경영 노하우를 축적하여
효율적 운영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원활한 교류를 통해 시장 조사나 분석 자료 등으로 드러나지 않는 현재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신속하게 트렌드를 예측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가맹점주의 기여

가맹점 사업자, 즉 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가맹점 사업자가 근본적인 부분에까지 매우 가치 있는 제안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점주는 매일매일 점포 운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각각의 기능을 숙지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하고, 좋은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으로 어떤 계획에 대한 재무적 타당성 검증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최고의 가맹본부는 가맹점 사업자의 창의성과 숙련도를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성공으로 이끄는 엄청난 자산으로 이해합니다.

 

가맹점 사업자에게 얻는 많은 아이디어를 신중하게 테스트하고 적용한다면 가맹본부에게는 평생 스타 메뉴 노릇을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되기도 합니다.

 

맥도날드의 간판 메뉴로 알려진 맥도널드의 빅맥, 휘시버거, 에그, 맥머핀 등은 물론 맥도널드의 캐릭터로 알려진 로널드 맥도널드 캐릭터 또한 어린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가맹점 사업자가 만들어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컨대 예컨대 가맹본부는 가맹점 사업자를 통하여 시장 정보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본사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프랜차이즈 기원과 정의 알아보기

 

프랜차이즈 기원과 정의 알아보기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 주변은 프랜차이즈 매장들로 가득차있습니다. 자주가는 빵집, 아이스크림, 커피전문점, 편의점, 치킨전문점 등 대부부분이 프랜차이즈 매장입니다. 이런 프랜차이즈 매장

health-food123.tistory.com

프랜차이즈의 특성과 유형

 

프랜차이즈의 특성과 유형

프랜차이즈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프랜차이즈의 정의, 기원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궁금한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프랜차이즈 기원과 정의 알아보기 1. 프랜차이

health-food12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