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개인 사업대비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

by 발로발로 2024. 2. 15.

개인사업 대비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의 브랜드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프랜차이즈 매장입니다.

 

프랜차이즈가 장점이 많기 때문에 개인 브랜드보다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창업하는 것인데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사업대비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
개인사업대비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

 

1.검증된 사업 콘셉트의 활용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의 확정된 사업 콘셉트를 구매하는 법적 관계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시장에서 검증받은 가맹본부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독특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선택한 브랜드가 안정적으로 운영되었다면 소비자들은 이미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을 것이며,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판도 잘 구축되어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가맹점사업자의 재무적 불확실성을 줄여줍니다. 무엇보다도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사업 콘셉트와 수익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은 가맹점사업자에 큰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예비 창업자가 독립 창업이 아닌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검증된 사업 콘셉트를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2. 가맹본부의 다양한 지원

성공한 가맹본부의 가맹점사업자가 된다는 것이 무조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검증된 가맹본부를 선택하기만 한다면, 성공을 위한 방법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성공한 가맹본부는 상권 입지 선정과 인테리어, 물류 지원, 장비 선정, 프로세스, 교육·훈련, 광고와 촉진 등을 포함한 마케팅 등 주요한 영역에 대한 지원, 운영 중에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지속적 지원 등이 충분히 이루어집니다.

 

우수한 가맹본부에는 비숙련자도 새로운 영역의 사업에 진입하여 어려움 없이 사업을 경영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인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3. 표준 및 품질 관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표준과 품질을 지키는 것은 가맹점사업자의 핵심적인 의무이며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입니다.

 

예를 들면, 교촌치킨은 최고의 상품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24시간 숙성, 주문 후 조리시간, 24~25컷, 기름 산도 2.0 이하, 실적 조작 소스 작업'과 같은 기준을 제시하고 모든 가맹점이 이를 준수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한 표준에 대한 상호적 협력과 효과적 관리는 상품과 서비스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이러한 일관성은 상표 인지도 구축과 유지, 수익사업의 유지, 직원의 사기 유지,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준이 잘 유지 및 관리된다면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가맹점사업자와 가맹점 직원 간의 팀워크가 강화됩니다.

 

4. 위험의 최소화와 효율적 운영 지원

어떤 사업이든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이러한 위험 요인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프랜차이즈는 이미 타당성이 검증된 사업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것에 비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량한 가맹본부의 경우 창업이나 운영자금에 대하여 우대금리 수준의 대출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는 독립창업에 비해 비교적 적은 운영자금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독립 음식점의 경우는 식재료 재고관리나 원가관리의 노하우를 확보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이 오랜 기간 소요되지만 가맹본부의 노하우를 전수하여 불필요한 재고나 폐기되는 분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선 설계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하우 등도 효과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5. 타 가맹점의 정보 공유

자신의 점포와 다른 가맹점과의 비교평가는 또 다른 발전의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를 통해 다른 가맹점의 성공 사례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6. 제품개발의 이점

가맹본부는 지속해서 제품 개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연구개발을 진행합니다. 연구개발의 노력은 가맹점사업자에 공유됩니다.

 

연구개발 영역은 제품이나 서비스 모두를 포함할 수 있으며 독립 점포에서는 오랜 기간이 소요되고 비용도 많이 필요하므로 체계화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가맹점 사업자들의 현장 노하우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가맹본부가 전문성을 가지고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과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프랜차이즈 업종 중 경쟁이 가장 치열한 피자와 치킨의 경우는 매월 또는 분기마다 신메뉴를 출시하고 이벤트를 실시하므로 제품개발 능력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광고와 프로모션

가맹본부의 구매력 상승의 장점은 광고와 프로모션의 영역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가맹점 사업자가 로열티나 광고비로 지출한 비교적 적은 비용은 대단위의 광고와 프로모션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개인사업대비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프랜차이즈가 가진 장점을 잘 활용하면 위험을 줄이고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장점을 잘 활용해서 성공적인 사업 이어나가길 바랍니다.

댓글